[IT이슈] 우아한형제들 테헤란로 실외 로봇 배달 서비스 개시 外

기사입력:2023-11-07 19:34:55
[로이슈 편도욱 기자]
배달의민족이 자체 개발한 배달 로봇 ‘딜리(Dilly)’가 서울 삼성동 테헤란로에서 배달을 시작했다.

배달 앱 배달의민족을 운영하는 ㈜우아한형제들(대표 이국환)은 자체 개발한 자율주행 로봇 딜리를 ‘테헤란로 로봇거리 조성사업’에 투입해 실외 로봇 배달 서비스를 시작했다고 7일 밝혔다.

테헤란로 로봇거리 조성사업은 우아한형제들과 서울시, 강남구, LX한국국토정보공사, LG전자, (주)WTC Seoul 등 6개 기업과 기관이 컨소시엄을 구성해 코엑스몰을 중심으로 테헤란로 일대에 선보이는 대규모 서비스 로봇 실증 사업이다. 지난해 8월 코엑스몰에 서빙로봇을 도입하며 첫 서비스를 개시했고, 10월엔 코엑스몰 내 식음료 매장에서 트레이드타워로 식음료를 배달하는 실내 로봇 배달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이번 실외 로봇 배달 서비스는 테헤란로 로봇거리 조성사업 1단계 사업의 후속으로 코엑스몰에서 인근 건물까지 로봇 배달 서비스를 구현한다. 코엑스몰 인근 건물에 있는 고객이 배민 앱에서 로봇 배달이 가능한 매장에서 식음료를 주문하면, 딜리가 실외에서 식음료를 싣고 건물위치를 파악해 지정된 장소까지 배달한다. 배달 가능한 건물은 코엑스몰 인근 테헤란로87길 내 6곳이다.

고객은 모바일앱에서 배달 과정을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다. 주문접수, 출발, 도착 예정, 도착 등 일련의 과정이 고객에게 알림톡 형태로 안내된다. 딜리는 예비 2대를 포함해 총 5대가 투입된다.

딜리는 카메라와 라이다(LiDAR) 등의 센서를 활용해 복잡한 도심 환경에서 주변 사물과 장애물을 빠르고 정확하게 파악한다. 유동 인구가 많은 보행로에서 행인을 피하고 돌발상황에서도 빠르게 새로운 경로를 생성하는 고성능 자율주행 알고리즘을 탑재했다.

우아한형제들은 로봇사업에 뛰어든 지 7년 만에 자체 개발 로봇을 선보이게 됐다. 그동안 배민 로봇은 국내외 업체에서 개발한 로봇을 커스터마이징해 실증 사업을 진행했지만, 이번 딜리는 순수 자체 기술력으로 개발해 냈
배달을 잘 아는 배민이 직접 배달을 위한 로봇을 제작한 만큼, 음식을 가장 맛있는 상태 그대로 배달할 수 있도록 세세한 부분까지 신경썼다. 6개의 바퀴에는 독립 서스펜션을 장착해 비포장도로나 연석 같은 울퉁불퉁한 표면을 지날 때도 속도는 유지하면서 음식이 쏟아지거나 망가지지 않도록 했다. 또 앞뒤 바퀴가 독립적으로 움직일 수 있게 설계해 고속 주행 시 안정적으로 이동함은 물론, 엘리베이터나 아파트 복도 등 좁은 공간에서도 방향 전환이 쉽도록 했다. 이밖에 먼지나 비도 견딜 수 있는 IP54 방수•방진 등급을 획득하여, 계절의 변화가 뚜렷한 한국의 기후 환경에서도 안정적인 서비스가 가능하도록 했다.

딜리에는 인간 친화적인 디자인과 소통 기능이 도입돼, 사람과 같은 공간에서 어울려 원활하게 배달 서비스를 제공한다. 로봇의 높이는 일반적인 책상이나 식탁 높이인 720mm로 설계돼 사용자가 허리를 많이 굽히지 않고 음식을 넣거나 꺼낼 수 있도록 했다. 전면부 LED에는 딜리의 다양한 표정을 드러낼 수 있게 했고, 향후 업데이트를 통해 상황별 음성 안내 기능을 담아 엘리베이터나 좁은 길 등에서 사람들에게 고마움이나 미안함과 같은 감정을 표현하는 기능도 추가할 예정이다.

딜리는 최대 30kg 무게의 물건들을 적재할 수 있으며, 적재함 부피는 25.6L로 2L 생수병 6개를 한 번에 담을 수 있다. 또 기존 충전 방식과 달리 배터리 교체 방식을 채택해 운영 시간 중 방전될 경우에도 빠르게 서비스에 재투입할 수 있다.

앞으로 배민은 딜리를 실외 로봇 배달뿐 아니라 실내외를 아우르는 로봇 배달에도 투입할 계획이다. 이번에 개발된 딜리를 앞세워 경기도 수원 광교에서 구현한 로봇 배달 서비스를 서울 내 아파트 단지에서도 실증한다는 목표다.

우아한형제들 송재하 최고기술책임자(CTO)는 “복잡한 도심에서 자율주행 로봇 배달 서비스를 자체 기술로 구축했다”며 “이번 실증이 배달 로봇 기술 발전과 시장 확대를 앞당기는 계기가 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하이어엑스, GS25x워키도키 ‘소비기한 이벤트’ 성황리 종료... 폐기관리 부담 줄여

하이어엑스의 오프라인 매장관리 앱 ‘워키도키‘는 지난 9월 GS25 점포 대상으로 진행한 ‘소비기한관리 이벤트‘가 성황리에 마무리되었다고 밝혔다.

워키도키xGS25의 ‘소비기한관리 이벤트‘는 약 한달이 넘는 기간동안 GS25 경영주와 스토어매니저 대상의 점포 내 상품 - 소비기한 등록 이벤트로, 그들이 직접 소비기한 관리의 간소화를 경험하고 습관으로 형성될 수 있도록 기회를 제공했다.

이번 이벤트는 시작 하루 만에 1,000여 명 이상의 경영주와 스토어 매니저가 참여하며, 약 한 달 동안 22만 3천여 개의 상품이 등록되어 ‘소비기한’ 기능이 점포 운영에 있어 얼마나 큰 편리함을 제공하는지 보여줬다. 특히 젊은 층의 스토어 매니저보다도 경영주의 참여율이 높았으며, GS25 경영주 중 한 명은 “수기로 관리하던 부분을 바코드 스캔으로 간단하게 해결할 수 있어 만족스럽다“라고 언급하여 디지털화의 가치를 확인할 수 있었다.

근무자 1명당 1일 평균 약 70여 개의 상품 등록의 높은 참여율을 보인 ‘소비기한 관리 이벤트‘는 미사용 점포에서 발생했던 소비기한 수기관리의 번거로움을 해결하여 효율적인 점포 운영에 도움을 제공했다는 평을 받았다. ‘워키도키’ 앱은 소비기한뿐만 아니라, 경영주와 근무자 모두가 편안한 점포 운영을 위한 매장관리 서비스부터 구인구직 서비스까지 제공하고 있다. 하이어엑스 권민재 대표는 “아날로그식의 업무 방식이 디지털 기반으로 변화하며 발생하는 이익은 상상이상으로 크다. 이러한 변화를 통해 많은 점포에서 업무 누락으로 인한 손실 예방에도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다“라고 밝혔다. 실제 해당 이벤트를 통해 소비기한 기능을 처음 접한 GS25 경영주는 “소비기한 때문에 활용하기 시작했는데, 이 외 신규 근무자 교육이나, 업무 전달을 체계적으로 할 수 있어 만족하고 있다“라고 전했다.

◆센트비, 유엔 지속가능한개발목표에 기여하는 기업으로 ‘Pathway to 17 summit’에 참여

글로벌 외환 토탈 솔루션 기업 ‘센트비’(대표 최성욱)가 10월 30일, 31일 양일간 진행된 ‘Pathway to 17 summit’에 참여해 금융포용을 실천하는 핀테크 기업 역할에 대해 소개했다.

‘Pathway to 17 summit’은 유엔(UN)이 2030년까지 달성하고자 하는 17개의 지속가능한 목표(Sustainable Development Goals, SDGs)에 직접적으로 기여하는 관련 분야 및 업계 리더, 전문가 등이 모여 견해를 나누는 행사다. 올해는 포용적 디지털 경제와 개발 등을 주요 주제로 진행됐다.

국내 기업 중 유일하게 이번 행사에 참여한 센트비에서는 임한나 비즈니스 임팩트 팀 리더가 연사로 나섰다. 임한나 팀 리더가 참석한 세션에서는 ‘지속가능한 결제 시스템과 위기 관리’를 주제로 저소득국가들의 금융포용과 경제성장을 촉진하는데 있어 포용적 실시간 결제 시스템의 역할과 지속가능성 확보 방안에 대한 논의가 이뤄졌다. 해당 세션은 즉각적인 돈의 거래가 가능한 결제 서비스들이 아프리카를 포함한 저개발국가들에서 저렴한 비용으로 자리 잡으면서 경제 주체들이 결제를 함에 있어서 동등한 기회를 가지게 하는 데 기여해 오고 있음에 주목했다.

편도욱 로이슈 기자 toy1000@hanmail.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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