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품안전정보활용 우수기업 G-PIS (GOOD-Product Information System)’는 국가기술표준원에서 주최하고 한국제품안전협회 주관 하에 소비자 안전 확보에 기여한 기업을 발굴하여 ‘22년부터 포상을 진행하고 있다. 홈앤쇼핑은 이번 2023 제품 안전 OPEN 포럼 시상식에서 수상의 영예를 안게 되었다.
홈앤쇼핑은 2012년 개국 이후 제품안전정보를 활용하여 위해상품으로부터 소비자 안전을 확보하기 위해 그 동안 다양한 노력을 기울여왔다.
먼저 2016년부터 위해우려제품 판매 차단 시스템을 운영해 왔으며, ‘23년 RPA(Robotic Process Automation) 자동화 개발·적용함으로써 위해상품을 더욱더 신속하고 정확한 차단이 가능해졌다. 현재 1일 근무시간 기준 총 4시간 간격으로 3회 RPA 자동 처리가 진행되어 위해상품을 즉각 차단 중에 있다. 또한 제품안전정보센터의 OPEN API를 도입함으로써 판매자가 입력한 인증번호의 유효성 확인 및 소비자에게 인증에 대한 상세한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홈앤쇼핑은 제품안전을 위해 Self-Lab (자체 시험장비 및 검사시설)을 운영하고, 각 카테고리별 외부전문기관 (식품/한국식품협회, 패션/KATRI 등) 과의 업무협약을 맺음으로써 대외 리스크 관리에 힘썼으며, TIPA (무역관련지식재산권보호협회, Trade related IPR Protection Association) 지적재산권 (IPR, Intellectual Property Rights) 침해 진단검사 先 진행을 통해 명품 관리 프로세스를 안정적으로 운영했다.
이밖에도 협력사에 대한 정보 전달을 위해 매월 QA 소식지를 발간하고, 협력사 대상 제품안전교육을 실시함은 물론 소비자 알림 톡 (Talk)을 발송하는 등 협력사 교육 및 소비자 제품 정보 사전 알림 활동을 지속적으로 펼쳐 나가고 있다.
마지막으로 품질보증 업무 효율성 제고를 위해 ‘QA 서류 제출 및 조회 시스템’을 개발·운영함으로써 QA 진행상황 조회 및 협력사 QA 제출서류에 대한 효율적인 이력관리가 가능해졌다. 이로써 중소기업 협력사의 품질관리력을 향상할 수 있도록 돕고, 다시금 안전한 제품이 유통되는 선순환고리를 만드는데 기여해왔다는 평가를 받았다. 지난 2022년에는 제품안전의 날 제품 안전관리 유공 단체 부문에서 산업부장관 표창을 수상한 바 있다.
이번 제품안전정보활용 우수기업 선정에 대한 시상식은 앞서 11월 9일에 건설회관에서 개최된 2023년 제품안전 OPEN 포럼에서 진행되었다. 시상한 기업은 ‘제품안전정보활용 우수기업’ 로고와 현판을 이용할 수 있으며, 유효기간은 3년이다.
홈앤쇼핑 관계자는 “사회 안전망 구축을 통해 국민을 보호하기 위한 노력이 전 국가적인 차원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가운데 홈앤쇼핑 역시도 소비자 안전 확보를 위한 노력에 동참하고 있다“면서 ”앞으로도 위해상품으로부터 내 고객의 안전을 지키기 위해 더욱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앤드지(AND Z), 배우 로운과 함께한 겨울 아우터 컬렉션 공개
신성통상(대표 염태순)이 전개하는 남성복 앤드지(AND Z)가 배우 로운과 함께 올겨울 한파에 대비해 따뜻하고 스타일리시하게 만들어줄 2023 헤비 아우터 컬렉션을 공개했다. 공개된 화보에서 로운은 활용성 높은 구스다운 사파리를 시작으로 클래식한 디자인의 무스탕 자켓, 에코 스웨이드 소재의 숏다운까지 트렌디한 시즌 아우터들을 완벽 소화하며 앤드지와의 남다른 케미를 선보였다.
먼저, 폭스퍼 후드로 탈부착이 가능한 구스다운 사파리는 추위의 강도에 따라 두가지 스타일로 활용할 수 있는 앤드지의 겨울 시그니처 아우터로 일반 솜 충전재에 비해 가볍고 따뜻한 것이 특징이다. 올 블랙의 시크한 매력을 한층 더 부각시킨 무스탕 자켓은 이태리 가죽소재로 자연스러운 광택과 부드러운 질감을 지녔으며, 뛰어난 보온성과 함께 스테디셀러 아우터로 사랑받고 있는 아이템이다. 또한 긴 기장감의 스포티하면서도 캐주얼한 롱패딩 점퍼는 구스다운 충전재로 한겨울 내내 가볍고 따뜻하게 입을 수 있다.
앤드지는 로운과 함께한 2023 아우터 컬렉션 공개와 더불어 오는 11월 20일부터 2주간 윈터 아우터 할인 프로모션을 진행한다. 자세한 내용은 앤드지 공식몰(굿웨어몰)과 SNS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양천구, 교통·소음·안전 관리 등 '맞춤형 수능종합대책'
서울 양천구(구청장 이기재)는 오는 16일 2024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에 응시하는 지역 내 수험생 5천400여 명을 위해 교통관리·소음방지·안전 등 맞춤형 수능종합대책을 19일까지 추진한다고 13일 밝혔다.
우선 수능 당일 수험생의 안전한 이동을 위해 특별 교통 대책을 수립했다.
긴급 상황에 신속히 대처할 수 있도록 오전 6시 30분부터 교통대책상황실을 운영하고 비상 수송차량 22대를 지하철역과 주요 지역에 배치한다. 수험장 주변 간선도로에 주차단속원을 배치하고 차량 진출입을 통제해 교통질서 유지에 주력할 계획이다.
수험장 주변 소음 방지 대책도 추진한다. 3개조 6명으로 구성된 소음대책점검반을 편성하고 수험장 주변 사전실태조사를 벌여 소음 유발요인을 점검·조치한다.
특히 3교시 영어 듣기평가 시간대에 집중적으로 현장 소음통제에 나설 계획이다. 시험 일주일 전부터 관내 모든 건축공사장과 도로 굴착공사를 주관하는 유관기관에 소음방지 협조공문을 보냈다.
편도욱 로이슈 기자 toy1000@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