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고성연수원에서 2023 대학(원)생 의회정치 리더십 과정을 진행하며 기념 촬영하고 있다. (사진=국회사무처)
이미지 확대보기올해 처음으로 실시된 대학(원)생 의회정치 리더십 과정은 정치에 관심 있는 대학생‧대학원생을 대상으로 의회정치와 민주주의에 대한 이해도를 제고하고, 리더십과 스피치 능력을 함양해 미래의 정치지도자를 양성키 위해 기획된 것으로 알려졌다.
이번 과정에선 국회고성연수원의 헌법·정치학 자체교육과 함께 외부 전문가를 초빙해 리더십과 스피치 특강도 시행했다. 뿐만 아니라 도전골든벨과 현장체험활동 등 참여형 활동도 함께 했다.
특히 윤동준 前 포스코에너지 대표의 ‘나의 비전 도전 그리고 리더십’ 특강과 함선영 아나운서의 ‘스피치 자신감 넘치는 소통의 기술’ 강의는 미래의 정치지도자를 꿈꾼 참여자들에게 큰 호응을 받은 것으로 보인다.
국회사무처 의정연수원은 시범사업인 이번 과정의 결과를 분석‧보완해 매년 하반기 정규 프로그램으로 실시할 계획이다. 이에 더해 매년 상반기 열리는 미래정치지도자 의회연수과정과 함께 청년 정치인 양성을 위한 국회고성연수원의 대표 교육‧연수 프로그램으로 발전시킬 예정이라고도 했다.
앞으로도 민주적 의사결정을 위한 토론 능력과 리더십·스피치 역량을 겸비한 미래의 정치지도자를 양성하기 위한 교육‧연수 프로그램을 지속적으로 확충해 나아갈 계획을 밝히기도 했다.
이상욱 로이슈(lawissue) 기자 wsl0394@daum.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