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아한청년들은 배달의민족 라이더들이 배달 수행 도중 고객 또는 업주로부터 폭행·폭언 피해를 입는 경우, 기존의 매뉴얼 안내 및 분리조치 지원에 더해 추가적인 후속 보호대책을 적극적으로 펼친다고 발표했다.
그동안 우아한청년들은 고객이나 업주로부터 피해가 발생했거나, 피해가 우려되는 상황에 라이더가 처하는 경우 추가피해가 없도록 ▲즉각 현장이탈 조치 및 안내 ▲배달음식 비용 회사 부담 ▲즉시 배차 취소 등 라이더 보호를 위해 최선을 다해 지원해왔다. 이에 더해 피해 상황으로부터의 심리적 고통을 호소하는 라이더를 위해 심리상담과 법률상담을 지원하는 제도까지 추가적으로 마련했다.
우아한청년들이 발표한 보호대책 내용에 따르면, 먼저 우아한청년들은 고객 또는 업주로부터의 폭행 및 폭언 피해를 입은 라이더들에게 심리상담 서비스를 제공하는 제도를 추가적으로 마련했다. 인당 총 5회가 제공되는 라이더 심리케어 이외에도 우아한청년들은 라이더의 정서적인 안정을 위해 회사 차원에서 적극적으로 나서 지원할 계획이다.
또 우아한청년들은 피해 라이더를 위한 법률상담을 지원하는 제도도 강화해 나간다. 피해 사실과 관련해 라이더가 법적 대응이 필요한 상황일 경우 배달의민족이 적극적으로 도움을 주기 위한 것이다. 폭행상황 대응 경찰조사 진행 경우 법률조언 지원제도 도입을 추진하며 라이더를 보호하기 위한 대비를 더욱 충실히 지원할 예정이다.
우아한청년들은 이에 더해 피해 라이더의 치료비 일부를 긴급지원하는 ‘응급치료비’ 지원 방안도 검토하고 있다. 라이더가 폭행 등으로 치료가 필요한 경우 산재승인 기간 중 응급치료비 부담을 덜고, 경제적으로 어려움에 처하는 경우를 대비하기 위한 것이다. 배달의민족은 당장 필요한 치료비를 회사가 최소한의 절차를 걸쳐 긴급하게 지원하는 방책을 구상하고 있다.
한편 최근 발생한 라이더 폭행사건에 대해서도 우아한청년들은 수 차례 전화상담 등을 통해 ▲ 심리케어 프로그램 ▲치료비 긴급지원 ▲법률상담 지원 ▲우아한라이더살핌기금 상담 등을 라이더에게 적극적으로 제안하며 라이더가 입은 피해로부터 최대한 회복할 수 있도록 다방면으로 지원해왔다.
우아한청년들 관계자는 “배달의민족 라이더들이 피해를 최소화할 뿐 아니라, 피해 회복에 있어서도 다양한 지원을 받을 수 있도록 이번 라이더 지원조치를 적극적으로 강화하게 됐다”며 “배달의민족은 라이더 안전을 최우선 가치로 여기는 만큼 배달 수행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여러 피해로부터 라이더를 최대한 보호할 수 있도록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겠다”고 말했다.
◆더핑크퐁컴퍼니, 국내 편의점 1위 CU와 이색 콜라보레이션
전국 1만 7,000여개 점포를 보유한 CU 편의점과 핑크퐁의 스핀오프 캐릭터, ‘국그릇핑크퐁’이 만난다.
글로벌 패밀리 엔터테인먼트 기업 더핑크퐁컴퍼니(대표 김민석)는 국내 편의점 업계 1위 CU와 함께 핑크퐁의 스핀오프 캐릭터 ‘국그릇핑크퐁’을 활용하여 이색 콜라보레이션을 펼친다고 30일 밝혔다.
‘국그릇핑크퐁’은 웃음소리에서 파생한 신조어로, 틱톡에서 해시태그 ‘#국그릇핑크퐁’이 포함된 콘텐츠 누적 조회수가 500만뷰를 돌파하는 등 MZ세대 트렌드로 급부상했다. 이와 함께 더핑크퐁컴퍼니는 지난 4월 1일 만우절을 맞아 핑크퐁 오리지널 캐릭터의 스핀오프로서, 맑은 눈을 장착한 ‘국그릇핑크퐁’ 캐릭터와 뮤직비디오(MV)를 공개했다. ‘국그릇핑크퐁’은 새로운 세계관과 스토리텔링을 바탕으로, 강렬한 EDM 사운드에 중독성 있는 멜로디와 가사가 더해져 유쾌한 즐거움을 선사해왔다.
이번 CU와의 파트너십으로, 더핑크퐁컴퍼니는 전국 CU 매장 사이니지와 SNS를 통해 ‘국그릇핑크퐁’의 치명적인 매력을 전방위적으로 전할 예정이다. 식사에 진심인 한국인을 겨냥해, ▲‘국그릇핑크퐁’과 CU 브랜드 캐릭터 ‘CU프렌즈’의 케이루가 함께하는 콜라보레이션 영상을 공개하고 ▲‘국그릇핑크퐁’ 경품에 응모할 수 있는 스탬프 이벤트 ▲해시태그 인증 이벤트 등을 진행한다. 콜라보레이션 영상과 이벤트는 12월 1일부터 한 달간 전국 CU 매장 사이니지와 포켓CU 앱을 통해 만나볼 수 있다.
먼저, 콜라보레이션 영상에서는 ‘밥심vs면심 완퐁 대결’을 테마로 밥을 선호하는 핑크퐁과 면을 선호하는 케이루가 CU에서 먹방 대결을 펼치는 이야기를 숏폼 콘텐츠로 담았다. ‘스탬프 이벤트’는 CU 시그니처 김밥, 팔도한끼, 헤이루 라면 시리즈 등 총 80여 개 행사 대상 제품 구매 시 ‘국그릇핑크퐁’ 경품 응모 스탬프를 증정하는 이벤트로, 포켓CU 앱을 통해 참여할 수 있다. 또한, ‘해시태그 인증 이벤트’는 CU 인스타그램에서 ‘식사에 진심인 한국인 레벨테스트’에 참여하고, 필수 해시태그와 테스트 결과 이미지를 올리면 참여 가능하다. 자세한 내용은 핑크퐁 및 CU 인스타그램, 유튜브에서 확인할 수 있다.
◆전주시 완산공원 관광명소로…문화시설 확충·공원 조성
우범기 전북 전주시장은 "2026년까지 535억원을 들여 완산공원 일대를 관광 명소로 재창조하겠다"고 30일 밝혔다.
우 시장은 이날 시청에서 브리핑을 통해 "도시화가 진행되면서 점차 낙후해 사람이 떠나가는 완산공원 일대에 새로운 문화관광시설과 공원을 구축해 전주 관광의 외연을 확장하고 경제 회복을 이루겠다"며 이같이 말했다.
관광명소화사업은 완산벙커 더 스페이스 구축, 한빛마루 공원 조성, 공원 진입로 확장, 공영주차장 개설 등 6가지 내용으로 추진된다.
더 스페이스 구축사업은 충무시설인 완산벙커를 실감형 미디어아트 콘텐츠를 즐기는 문화공간으로 만드는 것이다.
편도욱 로이슈 기자 toy1000@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