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S샵이 올해 1월부터 11월까지 TV홈쇼핑, 데이터 홈쇼핑, 라이브 커머스, 모바일 앱 등을 통해 판매된 상품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여행, 뷰티, 패션 등 엔데믹 수혜 상품들이 큰 인기를 끈 것으로 나타났다. 동시에 김치, 갈비탕, 압력밥솥, 프라이팬 등 집밥 관련 상품 구매가 늘었는데 이는 코로나 기간 중 늘어난 배달 음식을 줄이고 직접 조리해 먹는 가구가 늘어난 영향으로 분석됐다.
올해 최고 히트 상품은 단연 여행상품이다. 11월 말까지 여행상품 주문(예약상담) 건수는 22년 연간 대비 87%나 급증했으며 코로나 이전인 2019년 연간 대비 80% 수준까지 회복했다. 고물가, 고금리도 본격적인 엔데믹 국면에서 폭발한 여행 보복 소비를 막지 못한 것이다.
여행 지역으로는 일본, 유럽, 베트남 순으로 인기가 높았다. 전체 주문건수에서 28%를 차지한 일본은 가까운 거리, 엔저 효과 등에 힘입어 올해 가장 큰 인기를 누렸다. 유럽 비중은 24%였으며 그중 스페인, 포르투갈, 이탈리아 등 서유럽이 13%, 튀르키예가 5.4%로 많은 관심을 끌었다. 3위는 다낭, 나트랑 등 여행지를 중심으로 한 베트남이 17%를 차지했다. 급증한 여행 수요 영향으로 ‘아메리칸 투어리스트’ 여행가방 매출이 전년비 390%, ‘내셔널지오그래픽’ 여행가방은 240% 급증했다.
야외활동이 많아지며 뷰티, 패션 상품도 인기를 끌었다. 특히 뷰티 카테고리에서는 가정용 미용 기기 ‘듀얼소닉’과 ‘메디큐브’가 주문기준 매출 약 850억 원을 기록하며 돌풍을 일으켰다. 피부과 방문 대신 가정에서 관리하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여성뿐 아니라 40대 남성들도 큰 손으로 구매한 덕분이다. 특히 ‘듀얼소닉’은 론칭 방송부터 5회 연속 매진될 정도로 큰 인기를 끌며 올해 신규 론칭 상품 가운데 매출 1위를 기록했다.
패션 카테고리에서는 재택근무가 줄어들고 야외활동이 늘어난 영향으로 오피스 캐주얼룩 브랜드들이 두각을 나타냈다. 대표적으로 재킷 1위 브랜드 ‘모르간’은 21, 22년에 이어 올해도 GS샵 전체 브랜드 가운데 주문기준 판매량과 매출 모두 1위를 차지했다. 또한 김재현 디자이너 브랜드 ‘아뜰리에 마졸리’는 미니멀한 디자인으로 올드머니 룩을 선보여 전년비 50% 이상 매출이 증가했다. 그 밖에 GS샵이 올해 단독으로 선보인 캐주얼 브랜드 ‘벤시몽’은 주문기준 2백억 이상 매출을 달성하며 주력 브랜드로 자리매김했다.
엔데믹을 누리긴 했지만 허리띠는 졸라맸다. 특히 집밥 관련 상품 매출이 크게 늘었다. 배달 앱 사용자가 줄어든 것과 대비된다. 식품으로는 ▲종가 포기김치 ▲김수미 엄마생각 포기김치 등 포장김치 매출이 전년비 30% 증가했으며 ▲고등어밥상 순살고등어 ▲해화당 갈비탕 ▲김동완 프라임 스테이크 ▲이연복 팔보채 등 HMR 상품 매출이 15% 늘었다.
주방용품 판매도 늘었다. 한정식집에서나 맛볼 수 있던 솥밥을 5분 만에 만들 수 있는 압력솥은 판매 8개월간 구매 고객 10만 명을 돌파했다. 염경환 프라이팬으로 유명한 ▲쿡셀 프라이팬 매출은 전년 연간 대비로 35% 증가했고, ▲데비마이어 그린백 ▲타파웨어 ▲글라스락 햇밥 용기 등 음식을 보관하는 밀폐용기 매출은 105% 늘었다. 집밥 수요가 늘어난 것으로 볼 수 있는 대목이다.
코로나 이후 높아진 건강식품에 대한 관심은 지속되고 있다. 건강식품은 코로나 기간 중 비타민, 콜라겐, 유산균, 콘드로이틴 등으로 다변화된데 이어 올해는 더욱 세분되고 있다. 유산균은 면역, 장 건강, 다이어트, 혈당관리 등 특정 기능을 더한 상품으로 종류가 다양해지고 피부 관련 상품은 콜라겐과 함께 글루타티온, 엘라스틴 등으로 확대되고 있다. 올해는 다이어트 유산균 ‘비에날씬’이 주문액 5백 억 원을 넘기며 전년비 10%이상 성장해 가장 많이 판매된 브랜드로 기록됐다. 그 밖에 피부미용 건강기능식품 ‘에버콜라겐’은 4백 억 원, ‘관절엔 콘드로이친’, ‘뼈엔 엠비피’ 등이 2~3백억 원 규모로 판매됐다.
GS샵은 올해 주목받은 브랜드를 모아 12월 4일(월)부터 10일(일)까지 일주일간 ‘베스트 어워즈’ 특집을 실시하고 GS페이(GS Pay) 결제 시 10% 할인 혜택을 제공한다.
◆한국허벌라이프 ‘아듀 2023 수면양말 프로모션’ 진행
한국허벌라이프가 소비자들이 직접 디자인한 브랜딩 제품과 함께 '아듀 2023 수면양말 프로모션'을 진행한다.
한국허벌라이프는 기업의 제품 생산 과정부터 적극적인 의견을 내는 ‘프로슈머’ 트렌드에 발맞춰 이번 프로모션에서 소비자들이 직접 제작 과정에 참여한 시즈널 브랜딩 제품을 증정품으로 제공한다.
이번 프로모션 증정품의 디자인은 지난 9월부터 한 달간 진행한 한국허벌라이프 최초 소비자 참여 캠페인인 ‘미리 크리스마스 수면양말 디자인 공모’를 통해 선정했다. 공모전의 당선자에게는 연말 프로모션 아이템에 본인의 디자인을 적용시키는 혜택과 함께 소정의 경품도 전달됐다.
‘아듀 2023 수면양말 프로모션’은 2023년을 빛낸 신제품인 ‘홍삼 진센 겔’과 ‘프로바이오틱 컴플렉스 플러스’를 동시 구매하는 고객 중 선착순으로 소비자 디자인 공모전 우수작으로 제작한 수면양말 2종을 증정한다. 수면양말은 포근한 소재에 허벌라이프의 브랜드 컬러를 크리스마스와 접목시켜 따뜻하고 행복한 겨울을 한껏 느낄 수 있도록 제작됐다.
◆울산 조류 인플루엔자 검사 강화…"농장 방역수칙 지켜달라"
울산시 보건환경연구원은 조류 인플루엔자(AI) 검사를 강화한다고 4일 밝혔다.
이는 지난달 30일 전북 전주시에서 올겨울 국내 처음으로 고병원성 AI가 검출되고 위기단계가 '주의'에서 '심각'으로 상향된 데 따른 조치다.
시 보건환경연구원은 감염 개체를 조기 발견하기 위해 지역 산란계 농장 전체에 대한 정기검사를 월 1회에서 2회로 늘리기로 했다.
특히 지난해 11월 고병원성 AI가 발생한 울주군 삼동면 소재 산란계 농장과 인근 농장을 중점방역관리농가로 설정해 환경검사도 월 2회 시행한다.
편도욱 로이슈 기자 toy1000@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