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이슈] 당근, 동네 가게-주민간 16억 건 연결 外

기사입력:2023-12-14 16:00:08
[로이슈 편도욱 기자]
당근 비즈프로필이 올 한 해 동안 지역 상권의 동네가게와 이웃 주민간 16억 번 이상의 가치 있는 연결을 이루며 비약적인 성장을 거듭하고 있다.

국내 대표 지역생활 커뮤니티 당근은 로컬 마케팅 채널 비즈프로필 이용 횟수가 올해 누적 16억 건을 돌파하며, 지난해 대비 2배 이상의 가파른 성장을 이뤘다고 14일 밝혔다.

당근에 따르면, 23년 비즈프로필 누적 이용 횟수는 16억 건, 누적 이용자 수는 2500만 명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21년 2억 건, 22년 7억 건에 이어 매해마다 괄목할 만한 성장을 기록하고 있는 비즈프로필은 동네 생활권을 거점으로 가게를 운영하는 자영업자들이 인근 주민에게 가게를 알리고 소통할 수 있는 채널로 각광받고 있다.

비즈프로필을 운영하는 동네 가게 수도 빠르게 늘고 있다. 지난 해 62만개였던 비즈프로필 가입 가게 수는 85만개로 37%가량 증가했다. 월 평균 약 2만개의 새로운 동네가게들이 당근에 모여들고 있는 셈이다. 특히, 올해 가장 많이 늘어난 비즈프로필 업종은 ‘카페’였으며, 정기적인 방문을 필요로 하는 ‘미용실’, ‘속눈썹 연장’ 등 뷰티 업종이 그 뒤를 이었다.

비즈프로필에서 ‘단골 맺기’를 통해 가게 소식을 받아보는 ‘단골’ 이용자수도 올해 510만 명으로 전년 대비 1.7배 늘었다. 올해 단골이 가장 많았던 비즈프로필 업종은 식품 업체로, 그 중에서도 당일 신선도가 맛을 좌우하는 ‘수산물 가게’가 가장 많았다. 이어 ‘휴대폰 판매점’, ‘속눈썹 미용’ 업종 순이었다.

올해는 무엇보다 뷰티 업종 비즈프로필의 활약이 돋보였다. ‘네일샵’, ‘속눈썹 미용’이 각각 이용률이 가장 높은 비즈프로필 업종 1, 2위를 차지했다. 이는 지난 7월 뷰티, 미용 업종을 대상으로 비즈프로필 내 ‘예약 기능’을 오픈하며 손님들이 빠르고 간편하게 예약할 수 있도록 편의성을 높인 점이 주효했던 것으로 보인다.

이렇듯 매해 비즈프로필이 성장할 수 있었던 비결은 하이퍼로컬이 생활화되면서 내 주변 가게 정보에 대한 니즈가 끊임없이 강해지고 있고, 지나치기 쉬운 동네 가게 정보들을 당근에서 쉽게 찾을 수 있다는 점에 이용자들이 긍정적인 반응을 보이고 있는 점이 꼽힌다.

또한, 하이퍼로컬을 타깃으로 한 광고와 마케팅 활동을 지원하는 통합 비즈니스 센터 ‘당근비즈니스’, 동네 맛집부터 카페, 운동 시설 등을 숏폼 영상 콘텐츠로 공유할 수 있는 ‘당근스토리’ 등 세부 동네 단위에서 자영업자와 지역 주민간의 연결을 보다 활발히 연결할 수 있는 기능들을 지속적으로 선보이며 지역에 최적화된 로컬 비즈니스 채널로 자리매김했다.

◆비유테크놀러지, 미드미디앤디와 분산원장 솔루션 ADC 공급 계약

비유테크놀러지가 부동산 마케팅 및 투자·컨설팅사 미드미디앤디와 ADC 솔루션 공급 및 아파트 분양을 위한 디지털 마케팅 계약을 체결했다.

코스닥 상장사 비유테크놀러지(230980, 대표 이진엽)는 미드미디앤디 본사에서 미드미디앤디(대표 방종철)와 'ADC 블록체인 솔루션' 공급 및 '아파트 분양 디지털 마케팅에 대한 계약'을 체결했다고 14일 밝혔다.

비유테크놀러지는 이번 계약으로 자사가 보유한 분산원장 코어 최적화 솔루션ADC(All-in-one DLT Core)를 공급하게 됐으며, 미드미디앤디와 부동산 분야의 블록체인 생태계 구축에 나서게 됐다.

미드미디앤디는 ADC 솔루션 구축을 통해 고객들에게 혁신적이고 차별화된 부동산 마케팅 서비스를 제공하는 한편, 최신 블록체인 및 디지털 트렌드가 적용된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추진할 수 있게 됐다.

미드미디엔디는 창의적인 혁신을 통한 지속가능한 성장을 추구하는 부동산 개발분야 토탈솔루션 기업으로 신라모노그램 강릉, 대치 푸르지오 써밋, 르엘 신반포 센트럴 등 다수의 주거 및 상업시설을 성공적으로 분양한 바 있다.

양사는 고객 친화적이면서도 보안성·안전성을 갖춘 부동산 플랫폼을 공동으로 개발하는 등 디지털 마케팅을 효과적으로 진행해 나간다는 입장이다.

한편 최근 고급 아파트 분양시장 업계에서는 블록체인 기반 NFT 및 AR/VR 기술을 활용한 디지털 마케팅이 주목받고 있다.

◆마스코즈, 대규모 업데이트 공개

오버더핸드(Over The Hand, 대표 이규승)가 개발하고 서비스하는 버튜버 엔터테인먼트 플랫폼 ‘마스코즈’가 대규모 업데이트를 진행했다.

마스코즈는 3D 아바타 제작부터 라이브 방송까지 한 번에 진행할 수 있는 원스톱 플랫폼으로, 2023년 9월 진행된 1차 CBT에서 사용자들로부터 매우 긍정적인 반응을 얻었다. 초보자도 손쉽게 사용 가능한 직관적인 인터페이스와 뛰어난 모델링, 텍스처, 페이스 및 핸드 트래킹 기술로 자신만의 독특하고 개성 있는 캐릭터를 제작할 수 있다는 점에서 큰 호응을 받았다.

이번 업데이트는 기존의 강점을 유지하면서 사용자들에게 더 많은 창의성과 표현의 자유를 제공하는 데 초점을 맞췄으며, 새롭게 추가된 기능들은 이전보다 더욱 세밀하고 개인화된 캐릭터 제작을 가능하게 한다.

편도욱 로이슈 기자 toy1000@hanmail.net

주식시황 〉

항목 현재가 전일대비
코스피 2,519.89 ▼14.45
코스닥 693.44 ▼3.39
코스피200 335.35 ▼1.28

가상화폐 시세 〉

암호화폐 현재가 기준대비
비트코인 131,252,000 ▼437,000
비트코인캐시 693,000 ▼6,500
비트코인골드 44,690 ▼230
이더리움 4,771,000 ▼19,000
이더리움클래식 41,520 ▼410
리플 2,004 ▼6
이오스 1,141 ▼13
퀀텀 5,080 ▼60
암호화폐 현재가 기준대비
비트코인 131,071,000 ▼629,000
이더리움 4,763,000 ▼26,000
이더리움클래식 41,480 ▼460
메탈 2,004 ▲11
리스크 1,666 ▼22
리플 2,002 ▼8
에이다 1,346 ▼10
스팀 354 ▼6
암호화폐 현재가 기준대비
비트코인 131,140,000 ▼610,000
비트코인캐시 692,000 ▼7,500
비트코인골드 44,630 ▼360
이더리움 4,765,000 ▼25,000
이더리움클래식 41,450 ▼510
리플 2,000 ▼10
퀀텀 5,085 ▼65
이오타 315 ▼9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