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달의민족의 물류 서비스를 전담하는 우아한청년들(대표이사 김병우)은 신규 배달 라이더가 배민커넥트 플랫폼에 안정적으로 적응할 수 있도록 돕는 지침서 ‘우아한 배달 백과사전’을 제작·배포했다고 21일 밝혔다. 배달산업의 건강한 발전을 위해 모든 라이더를 대상으로 공개한 우아한 배달 백과사전은 배민커넥트 공식블로그에서 누구나 볼 수 있다.
배달 관련 모든 노하우를 한 곳에 담은 우아한 배달 백과사전은 그동안 배달을 시작하고 싶지만 정보가 부족해 망설였던 초보자나 배달을 부업으로 하고 싶어하는 사람들을 위해 맞춤형 가이드로 제작됐다. 배민커넥트 앱 설치·가입부터 시작해 배달 시작-전달 완료 과정까지 모든 단계를 상세히 안내하고 있다.
초심자용으로 제작된 백과사전은 크게 4가지 항목으로 나뉘어 배달 정보를 알리고 있다. 첫 번째 목차 ‘배달준비’에서는 배민커넥트 앱 가입부터 시작해 수단별 체크리스트, 초심자가 자주 묻는 질문모음, 배민커넥트 전용몰, 운송수단별 보험 등을 안내하며 초보 라이더가 반드시 챙겨야 할 내용만을 엄선했다.
두 번째 ‘배달시작’에서는 라이더라면 알아두면 좋을 ‘배달용어 백과사전’과 함께 상황별 문의채널 정리, 사고발생 시 체크리스트 등을 담아 여러 상황에 대비할 수 있도록 만들었다. 세 번째 ‘배달노하우(배달고수 비법노트)’는 숙련자들의 배달경험을 기반으로 작성된 노하우 모음집이다. 배민커넥트에서 오래 배달한 라이더들의 비결을 소개하는 해당 콘텐츠는 여러 상황에서 안전하게 배달하면서 효율을 높이는 정보들을 자세히 알려주고 있다.
마지막으로 백과사전은 가장 중요한 항목으로 손꼽히는 ‘배달안전’을 강조한다. 라이더 안전을 최우선 가치로 여겨온 우아한청년들인 만큼 배달수단별 안전장비 착용방법부터 시작해 계절별로 반드시 지켜야 할 안전수칙을 백과사전에 빼곡히 담았다. 또한 폭언, 폭행, 성희롱 등 돌발상황 대응법도 소개하며 라이더의 안전을 빠짐없이 챙기고 있다.
한편 우아한청년들은 지난 4월 업계 최초로 이륜차 라이더의 안전을 위한 ‘배민라이더스쿨 오토바이 안전교육 지침서’를 배포하기도 했다. 라이더의 안전운전 지식과 배달서비스 노하우의 모든 것을 담은 배민라이더스쿨 오토바이 안전교육 지침서는 공개 이후 현재까지 배민커넥트 라이더들로부터 긍정적인 평가를 받고 있다.
우아한청년들 관계자는 “우아한 배달 백과사전은 배달을 하고 싶어도 망설였던 초심자나 부업으로 간단하게 하고 싶어하는 사람들의 의견을 적극적으로 반영해 제작했다”며 “앞으로도 라이더들이 원하는 정보를 빠짐없이 제공하고 배달산업이 건강하고 안전하게 발전할 수 있도록 관련 콘텐츠를 지속적으로 제작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스쿨룩스, '손가락만 까딱하면' 웹드라마 교복 협찬
학생복 전문 브랜드 스쿨룩스(대표 오현택)가 지난 15일 유튜브 채널 콬TV를 통해 공개된 새 하이틴 웹드라마 ‘손가락만 까딱하면(Snap and Spark)’에 교복을 협찬했다고 밝혔다.
‘손가락만 까딱하면’은 인기는 곧 계급이 되고 하트를 받지 못하면 루저가 되는 세상 속에서 핑크빛 사랑을 하고 싶어 안달난 한국연예예술고등학교 학생들의 고민을 그린 하이틴 드라마다. 극 중 주인공들의 학교인 한국연예예술고등학교 교복이 스쿨룩스 교복이다.
스쿨룩스는 ‘손가락만 까딱하면’의 컨셉에 어울리는 교복을 직접 디자인 및 제작해 하이틴 드라마의 매력을 더했다. 특히 극중 교복에 적용된 스쿨체크 패턴은 클래식한 굵은 격자무늬에 확장성이 가능한 가는 격자무늬를 활용해 Z세대의 밝은 에너지와 역동성을 표현했다.
스쿨룩스 전략실 김율 실장은 "이번 ‘손가락만 까딱하면’ 웹드라마 교복 협찬을 통해 스쿨룩스만의 창의적인 교복과 함께 청소년과의 공감대를 확대해 나갈 기회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며 “앞으로 학생들이 교복의 경험을 더욱 특별하게 만들어 나갈 수 있도록 다양한 활동을 전개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손가락만 까딱하면’은 매주 수요일과 금요일 오후 6시 유튜브 채널 콬TV를 통해 공개되며, 왓챠에서는 20일에 첫 공개된다. 아이치이(Iqiyi)를 통해 미국, 캐나다, 멕시코 등 10개국에서도 동시 방영되며, 대만 플랫폼인 프라이데이 비디오(FriDay Video)에서도 방영될 예정이다. 드라마 첫 편이 공개된 지 4일 만에 조회수 12만을 넘기는 등 폭발적인 관심을 끌고 있다.
◆부산환경체험교육관 2025년 완공…기후·환경교육 활성화
부산시는 21일 오전 부산시교육청에서 부산시교육청, 해운대구와 부산환경체험교육관 조성과 기후·환경교육 활성화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한다고 밝혔다.
이날 행사에는 박형준 부산시장, 하윤수 부산시교육감, 김미애 국회의원, 김성수 해운대구청장이 참석해 업무협약서에 서명한다.
부산시와 시교육청은 2021년부터 국·시비 100억원을 들여 해운대구 옛 반여초등학교 부지에 부산환경체험교육관 건립을 추진하고 있다.
부산지역 기후·환경교육의 거점 역할을 하는 부산환경체험교육관은 2024년 착공, 2025년 상반기 완공된다.
편도욱 로이슈 기자 toy1000@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