귀뚜라미그룹(회장 최진민)은 ‘2023년 귀뚜라미 장학 사업’으로 올 한 해 2300여 명에게 학업 장려 장학금을 전달했다고 27일 밝혔다.
지난 1월 서울시 광진구를 시작으로 1년간 42개 지방자치단체를 돌며 쉼 없이 진행된 2023년 귀뚜라미 장학 사업은 12월 충북 제천시 전달식을 끝으로 올해 일정을 마무리했다. 저소득 가정 자녀, 소년소녀 가장, 모범 우수 등 각 지자체의 추천을 받은 장학생들에게 장학금 총 28억 원을 지원했다.
귀뚜라미 장학 사업은 창업주 최진민 회장이 사재 출연으로 설립한 귀뚜라미문화재단을 통해 지난 1985년부터 이어지고 있는 귀뚜라미그룹의 대표 사회공헌사업이다.
‘최소한의 교육 보장, 누구에게나 교육 기회는 평등해야 한다’는 최진민 회장의 사회공헌 철학에 따라 38년간 5만 명의 미래 꿈나무들에게 340억 원을 후원하며 희망을 전파했다.
특히 올해는 코로나19로 인한 사회적 거리 두기가 해제되며 최진민 회장이 주요 지자체 장학금 수여식에 직접 참여해 장학생들과 만나고 격려하는 시간을 갖기도 했다.
귀뚜라미그룹 관계자는 “대한민국 미래를 빛낼 주역들이 경제적 어려움으로 꿈을 포기하는 일이 없도록 장학 사업을 중심으로 앞으로도 아낌없는 지원을 이어나갈 것이다.”라며, “전국 각지 많은 학생들이 귀뚜라미 장학금이라는 발판을 딛고 성장해 사회 각 분야에서 활약하기를 바란다.”라고 말했다.
한편 귀뚜라미그룹은 산하 공익재단인 귀뚜라미문화재단과 귀뚜라미복지재단 설립 후 지금까지 누적 533억 원 규모의 폭넓은 지원 사업을 전개하며 나눔 경영을 실천하고 있다.
장학금 지원 사업을 비롯해 학술연구 지원 사업, 교육기관 발전 기금, 사회복지시설 지원 사업, 주거환경 개선 사업 등 연속성 있는 사회공헌활동을 지속 발굴·운영해오고 있다.
◆기프티쇼 비즈 2023 연말결산...10만 기업고객이 선호하는 경품은?
KT알파가 운영하는 기업 전용 모바일 쿠폰 대량발송 서비스 ‘기프티쇼 비즈’가 연말을 맞아 10만 기업고객의 모바일 쿠폰 이용 행태를 분석하고 발송 목적, 선호 경품 순위 등 결과를 공개했다.
기프티쇼 비즈는 임직원 복지 쿠폰 발송, 보험·렌탈 구매사은품, 프로모션·이벤트 경품 발송 등에 이용할 수 있는 온라인 서비스이다. 이벤트 제작부터 설문조사, 문자발송까지 원스톱 기능을 제공하며 B2B 마케팅 플랫폼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지난 9월에는 기업회원 수 10만을 돌파하며 모바일 쿠폰 서비스 내 독보적인 입지를 확보했다.
2023년 한해 가장 많이 발송된 상품은 ‘스타벅스 커피 및 디저트’(43.1%), ‘GS25&CU 일반상품/금액권’(15.6%), ‘네이버페이 포인트 쿠폰’(11.3%), ‘신세계/이마트 상품권’(7.3%)이 차지하며 지난해와 동일한 순위로 베스트셀러에 올랐다.
올해 초 새롭게 선보인 ‘메가MGC커피’(2.8%)는 합리적인 가격와 우수한 접근성으로 고객들의 사랑을 받으며 입점한지 채 1년도 되지 않아 인기상품 상단에 이름을 올려 눈길을 끌었다.
기프티쇼 비즈를 통해 모바일 쿠폰을 발송하는 목적은 ‘이벤트 경품’(35.8%)이 가장 많았으며, ‘고객 사은품’(24.5%), ‘임직원 복지’(17.3%)가 그 뒤를 이었다.
기업고객이 선호하는 상품군은 발송 목적에 따라 다소 차이가 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벤트 경품의 경우, 비교적 가격대가 저렴하며 간편하게 교환할 수 있는 ‘커피/음료’(21.3%), ‘편의점 일반상품/금액권’(12.5%), ‘베이커리/아이스크림’(10.0%)이 인기를 얻으며 전체 비중의 40% 이상을 차지했다.
명절 및 근로자의 날, 복날 등 시즈널 이슈에 따른 임직원 복지 용도인 경우, ‘피자/버거/치킨(30.0%)’과 ‘백화점/마트/페이(28.8%)’가 근소한 차이를 보이며 선호도가 유사하게 나타났다.
◆티웨이항공, 시드니 노선 취항 1년 맞아
티웨이항공의 대표적 장거리 노선인 인천-시드니 노선이 취항 1주년을 맞았다.
지난해 12월 23일 국내 LCC 최초로 취항한 인천-시드니 노선은 합리적인 운임과 서비스를 통해 호주 방문 여행 편의에 앞장서고 있다. 해당 노선 취항 이후 1년여간 10만5천여명의 승객을 수송해 왔으며, 평균 88%의 탑승률을 유지하며 대표 장거리 노선으로 자리 잡았다.
지난해 3월부터 5월까지 A330-300 3대를 순차적으로 도입한 티웨이항공은 인천-시드니 노선 외에 몽골, 싱가포르 등 신규 취항 노선과 시즌별 공급이 많이 필요한 노선에도 적극적으로 투입해 승객들의 여행 편의에도 앞장섰다. 전체 노선 중 A330-300 항공기를 통해 22년3월부터 23년 12월말까지 186만9천여명의 승객을 수송하며 매출 증대에도 견인해 올해 1조 이상의 매출 성과를 기대하고 있다.
티웨이항공은 또한 A330 항공기 하부 화물칸을 활용한 대량의 벨리카고(Belly Cargo) 운송도 진행했다. 효율적인 화물 수송과 관리를 위한 탑재 용기인 ULD를 활용해 2022년 6,675톤(t), 2023년 15,000톤(t)의 화물 수송을 지속적으로 진행했다.
편도욱 로이슈 기자 toy1000@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