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이슈] 야놀자, 인도 클라우드 솔루션 사업 4년 만에 매출 250%ㆍ영업이익 280% 급증 外

기사입력:2024-01-03 19:58:14
[로이슈 편도욱 기자] 야놀자가 인도 클라우드 솔루션 사업 시작 4년 만에 글로벌 여행시장에서 괄목할만한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야놀자는 지난 2019년 글로벌 선도 PMS(Property Management System, 자산관리시스템) 기업인 이지 테크노시스를 전격 인수하고 인도 법인을 중심으로 글로벌 솔루션 사업을 확장해왔다. 기존 사업과의 시너지를 극대화하고 신규 솔루션 개발을 추진해온 결과, 인도 클라우드 솔루션 사업은 4년 만에 매출과 영업이익이 각각 250%, 280% 이상 급증했다. 특히 영업이익률이 38%를 육박해 매출 성장뿐만 아니라 수익성까지 동시에 확보하며 글로벌 사업에서 의미있는 성과를 거두고 있다.

야놀자는 이 같은 성장세에 힘입어 인도 법인명을 야놀자 클라우드 솔루션(Yanolja Cloud Solution, 이하 YCS)로 변경하고, 한국ㆍ북미ㆍ유럽을 넘어 인도까지 글로벌 솔루션 사업을 확장하기 위한 R&D 전초기지를 구축한다. YCS를 중심으로 자산관리시스템(PMS), 채널관리솔루션(CM), 부킹엔진, 클라우드 키오스크 등 솔루션 라인업을 고도화하는 한편, 모듈형 솔루션 판매를 통해 중소형부터 대형 호텔까지 모든 호스피탈리티 시설의 솔루션 도입을 확대한다.

또한, YCS의 클라우드 솔루션 사업과 유럽ㆍ북미 중심의 여행 솔루션 B2B기업 고 글로벌 트래블(Go Global Travel)의 시너지를 강화한다. 특히 올 3분기 야놀자의 솔루션 사업 부문이 첫 분기 흑자를 달성한 만큼, 글로벌 매출 및 수익 성장을 지속 가속화해 독보적인 솔루션 수출기업의 입지를 공고히 한다는 계획이다.

연구 개발에의 적극적인 투자와 함께 글로벌 R&D센터도 강화한다. 한국 R&D센터를 중심으로 전체적인 기술 개발 전략을 수립하고, 이스라엘ㆍ터키 등 유럽 R&D센터들부터 인도에 위치한 YCS R&D센터까지 글로벌 솔루션 개발을 확장해 글로벌 트렌드에 빠르게 대처 가능한 유기적인 R&D 시스템을 구축한다. 특히 YCS R&D센터를 중심으로 신규 솔루션 기술을 각 국가에 전달해 현지 상황에 맞게 커스터마이즈함으로써 솔루션 개발과 현지화 속도를 동시에 제고할 예정이다.

◆영림원소프트랩, 태광후지킨 차세대 ERP 구축 프로젝트 돌입

ERP 전문 기업 영림원소프트랩(대표이사 권영범, 060850)이 태광후지킨 차세대 ERP 공급 프로젝트에 돌입했다고 3일 밝혔다.

태광후지킨은 가스배관 자재의 부품소재 전문기업으로 반도체 및 평판디스플레이(FPD) 사업, 조선, 원자력, 자동차, 친환경 에너지, 클린룸 배관제조라인 등에 소요되는 부품을 공급하고 있다. 1965년 태광벤드공업㈜로 설립돼 2009년 일본후지킨그룹으로 편입되고 2014년 후지킨코리아와 합병했다.

이번 프로젝트로 영림원소프트랩은 태광후지킨과 2012년 ERP 공급 프로젝트, 2014년 ERP 개선 프로젝트에 이어 세 번째 연을 맺는다. 태광후지킨은 디지털 기술의 발전과 경영 환경 변화에 걸맞은 업무 프로세스 효율화를 위해 차세대 ERP 구축을 결정했다.

이번 프로젝트는 태광후지킨의 지속적 실적 성장에 따라 경쟁력 있는 활동관리 체계를 수립하고 부서별로 상이했던 각각의 시스템을 통합해 표준화하는 것을 목표로 두고 있다. 프로젝트는 운영 관리와 생산 관련 업무를 중심으로 ▲인사∙급여 ▲구매 ▲회계 ▲영업 ▲품질 ▲원가∙경영계획 등 업무 전반에 걸쳐 적용될 예정이다.

태광후지킨은 차세대 ERP 도입을 통해 PI(Process Innovation)단계에서 도출된 생산계획, 소요량산출, 경영계획 등의 10대 개선과제 해결안이 적용된 시스템을 구현해 내고 여러 부서와 협력사 간의 핵심 프로세스를 표준화, 시스템화함으로써 업무 속도 저하라는 고질적 문제를 대폭 개선한다는 방침이다.

◆레몬헬스케어, ‘청구의신’ 앱에 실손외 보장성보험 대상 ‘숨은 보상금 찾기’ 서비스 오픈

헬스케어 데이터 양방향 플랫폼 기업 레몬헬스케어(대표 홍병진)가 인공지능(AI) 대형언어모델(LLM) 기반으로 실손보험 외의 보장성보험에 대해 숨은 보상금 수령가능성 유무를 알려주는 ‘AI 추천 숨은 보상금 찾기’ 서비스를 새롭게 출시한다고 3일 밝혔다. 이로써 기존 서류없는 실손보험 간편청구 서비스뿐만 아니라 보장성보험에 대한 보상금까지 간편 청구 문화가 본격적으로 확산될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신규 서비스는 ㈜에이엘아이의 AI 대형언어모델이 △환자의 진료내역별 질병명 △계약 유효한 보장성보험의 약관 및 보험담보 내용을 상호 대조함으로써 보장성보험의 보상금 수령 여부를 확인할 수 있는 혁신 서비스다.

구체적으로 실손보험 간편 청구 앱인 ‘청구의신’을 통해 최근 3년간의 통원, 입원 진료내역을 연결하여 조회한 후, 금융마이데이터 사업자인 ㈜헥토데이터를 통해 각 진료내역의 질병명 데이터와 환자의 보험정보를 연결하게 된다. 이후 환자의 진료내역별 질병명과 계약 유효한 보장성보험의 약관 및 보험담보 내용을 AI가 자동으로 분석하게 되며, 이를 통해 환자의 숨은 보상금 수령 가능성 여부를 판단해 준다.

서비스 이용을 위해서는 ‘청구의신’ 앱의 ‘AI 추천 숨은 보상금 찾기’ 메뉴에서 ‘내 보험 연결하기’를 먼저 실행해 흩어진 보험정보를 앱으로 한 번에 가져온 후, 최근 3년간의 통원, 입원 진료내역 중 숨은 보상금 찾기를 희망하는 진료내역을 선택해 AI 분석신청을 하면 된다. 이 때 숨은 보상금 수령이 가능한 것으로 판단된 보장성보험이 있는 경우 ‘상담 신청하기’ 버튼을 클릭해 보상전문 상담사와 상담을 진행하면 된다.

편도욱 로이슈 기자 toy1000@hanmail.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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