잠실 종합운동장 인근 집값 현황
이미지 확대보기종합운동장은 다양한 경기장 시설이 한 곳에 집중된 체육시설을 말한다. 각종 운동경기를 비롯해 문화공연, 지역의 굵직한 행사 등도 시행해 지역의 랜드마크 시설로 꼽히기도 한다.
특히 코로나19 시대를 거치면서 사회적 거리두기, 재택근무로 제한돼 있던 활동반경이 해제되면서 프로야구, K리그 등 스포츠 등을 ‘직관’하기 위한 수요도 크게 늘어나고 있는 모습이다. 여기에 종합운동장에는 체육시설 이외에도 공원이 잘 조성돼 있어 인근 아파트 거주자들은 쾌적한 환경에서 공원 내 편의시설도 쉽게 이용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대표적인 곳으로는 서울 송파구 잠실동에 ‘서울종합운동장(Seoul Sports Complex)’이 있다. 이 곳에는 올림픽주경기장을 비롯해 야구장, 수영장 등 여러 체육시설들이 자리하고 있다.
잠실동 일원에서는 잠실엘스, 우성(1,2,3차), 아시아선수촌 아파트들이 서울종합운동장에 가장 가까이 자리하고 있다.
아파트 실거래가 사이트 아실에 따르면 최근 1년사이 송파구 일대에서 전용면적 119㎡(분양면적 41~45평) 기준, 최고가 거래는 서울종합운동장이 가까운 잠실엘스가 2023년 6월에 기록한 34억5000만원이다. 반면 이외 잠실동 내 비슷한 입지 조건을 갖춘 트리지움, 레이크팰리스 등 종합운동장에서 더 멀리 위치한 단지들의 동일 면적대 실거래가는 26억~27억원대 거래 돼 차이를 보였다. 해당 단지들은 역세권, 초품아, 석촌호수까지 인접해 동일하거나 더 우수한 입지 요소들까지 갖췄음에도 종합운동장 접근성의 차이로 가격 차이가 발생한 것으로 보인다.
부산으로 눈을 돌려보면 부산 동래구 사직동 일원에도 사직야구장을 비롯해 아시아드주경기장, 실내수영장 등이 자리잡은 ‘부산사직종합운동장’이 있다. 최근 1년 사이 동래구 일대에서 전용면적 84㎡ 기준, 최고가 거래는부산사직종합운동장과 300m가량 떨어져 있는 사직 롯데캐슬더클래식이 올해 2월 기록한 10억4500만원이다. 반면 운동장과 먼 거리에 위치한 거제센트럴자이의 동일 면적은 7억원대 초반에 거래돼 3억원 안팎의 차이가 발생했다. 두 단지 역시 모두 역세권, 학세권에 위치해 동일한 입지 조건을 갖췄음에도 종합운동장과의 거리 차이로 수억 대의 가격 차이를 보였다.
이밖에도 경남 창원 종합운동장이 위치한 창원시 성산구에서 가장 비싼 아파트는 종합운동장 인근에 위치한 용지더샵레이크파크로 이 아파트의 전용 84㎡는 최근 9억원 대에 거래됐다. 반면 종합운동장에서 원거리에 위치한 창원센텀푸르지오 등 성산구 내 다른 단지들은 초등학교나 공원, 생활인프라 접근성이 뛰어난 입지를 갖췄음에도 7억원대에 거래돼 종합운동장 인근 단지의 실거래가가 2억원 이상 비싼 것으로 확인됐다.
한 업계 관계자는 “지역을 대표하는 체육시설이 위치한 곳은 지역 주민들이 모이는 곳으로 주목을 받곤 한다”며 “특히 공원 등 시설이 잘 정돈 돼 주거환경이 쾌적하고 집값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끼칠 수 있다”고 말했다.
한편 경남 김해시 구산동에서는 롯데건설이 김해 구산 롯데캐슬 시그니처를 분양 중이다. 김해공설운동장을 비롯해 김해종합운동장(예정)이 도보 5분거리에 위치해 있다. 올해 10월 전국체전을 앞두고 있으며 시립미술관도 운영돼 체육·문화 인프라를 잘 갖췄다. 총 714가구 규모며 전용 84㎡ 단일 평형으로 설계됐다.
경기 성남시 중앙동에서는 효성중공업이 도환중1구역을 재개발해 짓는 해링턴 스퀘어 신흥역을 분양한다. 총 1972가구 규모다. 인근 성남동에 위치한 성남종합운동장이 도보권이다. 주경기장을 비롯해 실내체육관, 농구장, 스포츠 센터 등 다양 체육시설이 자리하고 있다.
경기 평택시 합정동에서는 현대건설이 합정주공 아파트를 재건축해 1918가구를 짓는다. 도보거리에는 축구장, 수영장 등이 있는 소사벌레포츠타운이 위치해 있다.
전남 순천에서는 GS건설이 순천그랜드파크자이를 분양한다. 순천시 대표 체육시설인 순천팔마종합운동장을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다. 주경기장을 비롯해 실내체육관, 양궁장, 유도관, 테니스장, 야구장 등 다양한 체육시설이 자리잡고 있다. 단지는 총 997가구며 전용면적 84~206㎡ 등 중대형 면적으로 설계됐다.
이밖에도 충남 천안종합운동장 인근에서는 현대건설이 공급하는 힐스테이트 두정역이 분양 중에 있고, 부산 사직 종합운동장 인근에서는 롯데건설이 짓는 ‘양정 롯데캐슬 프론티엘’이 5월 분양에 나설 계획이다.
최영록 로이슈(lawissue) 기자 rok@lawissu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