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일 서울 강남구와 한국무역협회(WTC 서울, 이하 WTC) 주관으로 열린 이날 개관식에는 우아한청년들 김병우 대표이사, 강남구청 조성명 구청장과 WTC 김병유 대표이사, 고용노동부 서울강남지청 양승준 지청장, 코엑스 김동욱 베뉴사업본부장, 파르나스호텔 이영기 호텔운영본부장, 삼성1파출소 배의식 소장, 퀵서비스협회 권도영 산업안전보건교육원 과장 등 주요관계자들이 참석했다.
코엑스 남문 이륜주차장 인근에 조성된 이동노동자 쉼터는 WTC에서 장소 제공 및 시설 조성을 담당하고 강남구청에서 운영·관리하는 민관협력 라이더쉼터다. 강남구 이동노동자 쉼터 중 3번째로 개관했으며, 음식점업과 배달서비스 이용률이 가장 높고 배달·택배·대리기사, 학습지 교사, 보험설계사 등 라이더가 가장 많이 활동하는 강남구의 특성을 반영해 조성됐다.
이날 개관식과 함께 진행된 라이더 지원행사에서는 ▲커피트럭 운영 ▲캔커피 무료 제공 ▲룰렛 이벤트를 통한 라이더 용품 나눔행사 등이 이뤄졌으며 총 200여 명의 라이더가 참여했다.
우아한청년들은 배달플랫폼 업계에서 유일하게 오토바이 케어키트(김서림방지제·발수코팅제), 혹서기 지원물품(쿨토시·쿨타올·텀블러) 등 라이더의 편의와 안전을 위한 각종 물품을 후원해 개관을 축하했다.
우아한청년들은 이전부터 라이더의 휴식권 확보를 위해 다양한 노력을 해왔다. 대표적으로 올해 1월부터 배달플랫폼기업 최초로 전국에 있는 라이더쉼터의 현황 및 위치를 편리하게 확인할 수 있도록 배민커넥트 앱, 인스타그램, 카카오톡 채널 등으로 관련 콘텐츠를 제공하고 있다. 또한 지난 4월에는 서울노동권익센터, 이마트24와 업무협약을 맺고 서울시 내 이마트24 편의점 900곳을 라이더쉼터로 활용할 수 있도록 했다.
강남구청 조성명 구청장은 “강남구 이동노동자 쉼터(Alive Station) 무역센터점이 민관협력으로 조성·관리되는 이동노동자 쉼터의 좋은 사례가 되길 바란다”며 “앞으로도 기업과의 협력을 통해 이동노동자들이 개선된 환경에서 일할 수 있도록 다양한 지원을 이어가겠다” 라고 말했다.
◆홈쇼핑모아, 앱 내 미니게임 ‘모아농장’ 월 이용자 10만 명 돌파
모바일 홈쇼핑 플랫폼 홈쇼핑모아를 운영하는 버즈니(대표 남상협, 김성국)는 홈쇼핑모아 앱 내 미니게임 ‘모아농장’의 월간 활성화 이용자수(MAU)가 10만 명을 돌파했다고 11일 밝혔다.
지난해 정식 출시한 모아농장은 사과를 비롯해 오렌지, 방울토마토 등 원하는 농작물을 선택해 키우면 실제 농작물을 무료로 받아 볼 수 있는 홈쇼핑모아 앱 내 미니게임이다.
올해 ‘모아농장’은 남해군 등 지자체와 협업해 지역 특산품을 신규 작물로 추가했고, ‘곤약 쫀득이’ 등 국내 우수 중소기업의 제품도 추가하며 이용자가 선택할 수 있는 작물을 다양화시켰다.
이는 모아농장 이용자 증가로 이어졌다. 올해 상반기 월평균 약 4만 명이었던 모아농장의 월간 활성화 이용자수(MAU)는 지난달 서비스 오픈 후 처음으로 10만 명을 넘었다. 이용자 증가와 함께 수확자도 증가했다. 모아농장에서 과일 등 농작물 수확에 성공한 이용자는 연초 기준 매월 3~4천명에서 7천명대로 증가했다.
안슬기 홈쇼핑모아 그로스 스쿼드 팀장은 “서비스 이용자 분석 결과 모아농장은 40·50대가 주 이용자로 전체 이용자의 절반이 넘고 지역 특산품과 축제에 관심이 많다”며 “실제로 올해 진행된 남해군과의 협업 프로젝트에서 12만 명의 모아농장 이용자가 남해마늘을 키웠고 남해군 유튜브 및 블로그에 방문해 지역축제에 관심을 보였다.”고 말했다.
◆프로-스펙스, 고기능성 워킹화 ‘블레이드’ 시리즈 2종 출시
프로-스펙스가 걷기 좋은 가을을 맞아 고기능성 워킹화 ‘블레이드’ 시리즈 신제품 2종을 출시했다.
‘블레이드’ 시리즈는 프로-스펙스 브랜드 론칭 40주년을 맞았던 2021년 선보인 고기능성 프리미엄 워킹화다. 출시 이후 지속적인 기술 개발을 통해 업그레이드된 제품을 선보이며 스테디셀러로 자리잡아 국내 워킹화 시장에서 프로-스펙스의 아이덴티티를 공고히 해주고 있는 제품이기도 하다.
이번 2024년 FW시즌 새롭게 선보인 제품은 한층 업그레이드된 소재의 ‘블레이드 BX3 V2’와 가성비와 가심비를 동시에 만족시킬 ‘블레이드 5’가 있다.
두 제품 모두 ‘블레이드’ 시리즈의 워킹 기술력이 담겨 보행 안정성과 유연성이 강화된 점이 특징이다. 발의 측면과 뒤꿈치 부분에는 내구성이 뛰어난 ‘PU캐스팅’ 공법을 적용해 외부 충격에 강하며 발을 안정적으로 잡아준다.
여기에 충격 흡수와 아치 지지를 업그레이드한 ‘임팩트존’ 인솔(깔창)을 적용하고 뒤꿈치 부위에는 초경량 고탄성 소재 페박스(Pebax®)를 사용했다. 측면에는 원활한 무게 중심 이동을 돕는 '지 프레임(G-FRAME)'을 적용해 에너지 회복은 높여주고 흔들림을 줄여 발의 피로도를 최소화했다.
편도욱 로이슈 기자 toy1000@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