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이슈] 당근, 비즈프로필 수 누적 200만개 돌파 外

기사입력:2024-12-24 15:02:09
[로이슈 편도욱 기자] 당근이 ‘2024 당근 사장님 연말 결산’ 데이터를 공개했다. 이번 연말 결산에는 비즈프로필, 당근알바, 당근 스토리 등 동네 사장님들이 지난 1년간 활발하게 이용했던 서비스들의 주요 데이터를 비롯해, 당근이 지역 마케팅 플랫폼으로 자리 잡게 된 주요 요인과 성과를 담았다.

먼저 당근의 로컬 마케팅 채널 '비즈프로필'의 누적 이용 횟수는 23억건으로 전년 동기 대비 40% 증가했다. 비즈프로필 누적 생성수는 200만개로 집계됐다. 특히, 올해 이용 횟수가 가장 높은 비즈프로필 업종으로는 ‘네일샵’, ‘속눈썹펌’이 각각 1위와 2위를 기록했으며, 이사나 무거운 짐 옮길 때 찾게 되는 ‘용달’ 서비스가 3위로 그 뒤를 이었다.

당근에서 평소 즐겨 찾는 동네 가게에 ‘단골 맺기’를 하고 가게 소식을 실시간으로 받아보는 동네 손님들도 크게 늘었다. 비즈프로필 '단골 맺기' 이용자 수는 780만명으로 전년 대비 무려 53% 증가했다. 정기적으로 방문하는 운동 시설, 음식점이나 집 주변에서 쉽게 이용할 수 있는 생활 서비스 업종의 가게들을 ‘단골’로 등록해두고 각종 소식을 업데이트 받는 등, 자주 찾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가게 소식을 생생한 숏폼 영상으로 전달하는 ‘당근 스토리’는 동네 사장님들 사이에서 효과적인 마케팅 도구로 입소문을 타며 더욱 빠르게 성장했다. 공식 오픈 약 1년 만에 일평균 숏폼 업로드 수 60배, 시청 수는 24배 증가하며 다양한 업종에서 효과적인 홍보 채널로 자리 잡았다. 숏폼이 가장 많이 올라온 업종으로는 음식점·카페·디저트가 1위를, 뷰티샵(2위), 운동(3위)업종이 뒤를 이었다. 새로 오픈한 음식점의 대표 메뉴를 영상으로 소개하거나, 운동 클래스 모집을 위한 시설 및 프로그램 소개 등에 활용하는 사례가 많았다.

사장님들이 동네 알바생을 채용할 때 주로 사용하는 지역기반 구인구직 서비스 ‘당근알바’ 이용률도 크게 늘었다. 단기 알바는 물론 정규 일자리까지 곳곳에 필요한 일손들을 활발히 연결하면서, 당근알바에 올라온 구인 공고 지원 횟수가 전년 대비 130%나 증가했다. 당근알바 이용이 가장 활발했던 동네 TOP3도 공개했다. 올해 전국에서 당근알바를 가장 많이 이용한 동네는 △인천시 연수구 송도동 △서울시 강남구 역삼동 △경기도 시흥시 정왕동 순으로 나타났다. 직장인과 대학생 등 단기 알바를 선호하는 젊은 세대가 많이 거주하거나, 유동 인구가 많아 서비스업 채용 수요가 큰 동네에서 특히 인기를 끈 것으로 확인됐다.

◆"무브인터렉티브, 사랑의열매 '희망2025 나눔 캠페인'동참"

디지몬 애니메이션 시리즈를 비롯한 다양한 IP를 이용하여 게임을 개발하고 서비스하고 있는 (주)무브인터렉티브(대표 김동성)는

연말을 맞아 경기사회복지공동모금회에 이웃 사랑 성금 8천만원을 기탁하고, '희망 2025 나눔 캠페인'에 동참했다고 23일 밝혔다.

지난 20일 파주시민회관 대공연장에서 열린 '2025 파주사랑! 희망나눔 특별모금 생방송'에는 김경일 파주시장, 권인욱 경기사회복지공동모금회장, 이재호 무브인터렉티브 상무 등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이번 희망나눔 성금은 무브인터렉티브에서 서비스 중인 '디지몬알피지', '디지몬마스터즈', '디지몬슈퍼럼블' 이용자들의 '희망나눔꾸러미' 판매 수익금을 통해 모아졌으며,

특히, 파주시 및 경기 북부 지역의 저소득층 가정과 취약계층을 위한 생계비와 의료비 지원등에 사용될 예정이다.

◆스픽, “틀려라, 트일 것이다” 두 번째 캠페인 영상 공개

AI 영어 학습 솔루션 ‘스픽’을 운영하는 스픽이지랩스코리아가 “틀려라, 트일 것이다”를 주제로 한 두 번째 브랜드 캠페인 영상을 공개한다고 24일 밝혔다.

지난 20일 공개된 첫 번째 캠페인은 AI 기반 음성 모델 ‘AI 신(新)해철’을 활용해 ‘자신 있게 틀리자’는 메시지를 전달하며 국내 영어 학습자들의 호응을 이끌었다. 이어서 공개되는 두 번째 캠페인 영상은 다양한 환경에서 스픽을 활용해 영어를 학습하고 성취하는 모델들의 모습을 생생하게 담아냈다.

이번 캠페인에는 배우 겸 유튜버 문상훈, 패션 디자이너 밀라논나, 여행 유튜버 원지, 경제·시사 유튜버 슈카 등 각기 다른 분야에서 활약 중인 4명이 모델로 참여했다. 이들은 각자의 개성에 따라 영어를 학습하는 과정을 보여줌으로써 스픽의 실용적인 학습법을 자연스럽게 보여준다. 한국인이라면 누구나 가지고 있는 영어를 틀리는 것에 대한 두려움을 다양한 모델을 통해 그려냄으로써 각양각색 한국인의 모습을 모두 담아냈다.

편도욱 로이슈 기자 toy1000@hanmail.net

주식시황 〉

항목 현재가 전일대비
코스피 2,441.92 ▲42.98
코스닥 705.76 ▲19.13
코스피200 324.00 ▲6.23

가상화폐 시세 〉

암호화폐 현재가 기준대비
비트코인 144,137,000 ▲123,000
비트코인캐시 698,500 ▲1,500
비트코인골드 12,970 ▲120
이더리움 5,293,000 ▲63,000
이더리움클래식 41,690 ▲260
리플 3,608 ▼6
이오스 1,407 ▲37
퀀텀 5,025 ▲45
암호화폐 현재가 기준대비
비트코인 144,143,000 ▲115,000
이더리움 5,292,000 ▲55,000
이더리움클래식 41,740 ▲260
메탈 1,800 ▲14
리스크 1,454 ▲11
리플 3,607 ▼10
에이다 1,612 ▼12
스팀 365 ▲3
암호화폐 현재가 기준대비
비트코인 144,110,000 ▲150,000
비트코인캐시 698,000 ▲1,000
비트코인골드 12,800 0
이더리움 5,290,000 ▲55,000
이더리움클래식 41,730 ▲350
리플 3,611 ▼6
퀀텀 5,005 ▲36
이오타 535 ▼2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