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방송이슈] 오늘의집, 액막이 명태 상품 수요 급증 外

기사입력:2025-01-23 08:32:56
[로이슈 편도욱 기자] 라이프스타일 슈퍼앱 오늘의집은 자체 빅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액막이 명태 관련 수요가 증가 추세를 보인다고 23일 밝혔다.

북어를 명주실에 매달은 모습의 액막이 명태는 나쁜 기운을 물리치고 좋은 기운을 부르는 풍수지리 아이템이다. 풍습 중 하나로 집들이, 개업, 신차 등 중요한 변화의 순간에 선물로 쓰여온 액막이 명태가 최근 들어 트렌디한 인테리어 아이템으로 주목받고 있다. 오래 간직할 수 있으며 흔하지 않아 특별하고, 의미있는 마음까지 담을 수 있다는 점이 인기 요인으로 꼽히며 관련 수요가 급증하고 있다.

오늘의집이 지난해 4분기 액막이 명태 판매량을 분석한 결과, 액막이 명태 상품을 찾는 고객이 늘며 거래액이 지속 상승하는 모습을 보였다. 실제로 2024년 12월 한 달간 액막이 상품 거래액은 2024년 10월 대비 약 40% 증가한 수치를 기록했다. 해당 기간 상품 구매자 수도 꾸준히 늘며 두달새 약 30% 증가했다.

관련 검색량도 늘었다. 오늘의집에서 최근 한 달(12월 22일~1월 21일) 동안 오늘의집 쇼핑 검색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액막이 명태 키워드 검색량은 1만 4천 건 이상을 기록했다. ‘액막이 명태’ 뿐만 아니라 ‘명태’, ‘명태 도어벨’, ‘명태 오브제’, ‘명태 액막이’ 등 관련 키워드를 검색하는 고객도 큰 폭으로 늘었다. 이는 직전 동기간 대비 36% 이상 증가한 수치로, 새해를 맞이하며 액막이 명태가 ‘신년 선물’로도 인기를 끈 것으로 분석된다.

‘액막이 명태’하면 떠오르는 투박한 모습 대신 다양해진 소재와 컬러의 디자인 상품들이 고객 취향을 저격했다. 나무로 만든 액막이 명태부터 패브릭, 도자기, 철사, 스톤 등 다양한 소재로 만들어진 액막이 명태가 흥행했다. 노란빛 대신 화이트, 블랙, 블루, 핑크 등 다채로워진 색상도 고객 눈길을 끌었다. 최근 들어서는 여닫이문에 달아 인기척을 느낄 수 있는 도어벨이 포함된 액막이 명태 상품도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캐치테이블, ‘로맨틱 발렌타인데이’ 한정 프로모션 실시

외식업계 통합 솔루션 전문기업 와드(대표이사 용태순)가 운영하는 캐치테이블이 로맨틱한 발렌타인데이를 위한 미식 프로모션을 실시한다고 23일 밝혔다.

이번 프로모션은 다가오는 발렌타인데이를 맞아 특별한 미식 경험을 찾는 고객들을 위해 기획됐다. 캐치테이블은 흑백요리사 출연 셰프들이 운영하는 식당부터 미쉐린 맛집 등 총 12개의 인기 매장의 발렌타인데이 예약 기회를 제공하며, 앱 이용 데이터를 기반으로 데이트 인기 키워드별 레스토랑 300여곳을 추천한다. 이외에도 프로모션 참여 매장의 발렌타인데이 특별 서비스에 대한 정보까지 확인할 수 있어 데이트 맛집을 찾는 고객들의 눈길을 사로잡을 것으로 기대된다.

먼저 평소 예약하기 어려운 흑백요리사 출연 셰프 레스토랑의 발렌타인데이 당일 예약이 한정으로 오픈된다. 방송 종영 후에도 꾸준히 화제몰이 중인 도량(철가방요리사, 임태훈 셰프), 티엔미미 강남점(정지선 셰프), 포노 부오노(히든천재, 김태성 셰프), 야키토리묵 연남점(야키토리왕, 김병묵 셰프) 등 흑백요리사 출연 셰프 레스토랑 4곳을 예약할 수 있다. 이외에도 스와니예(SOIGNE), 솔밤, 소울(SOUL), 윤서울 등 미쉐린 가이드 선정 레스토랑뿐만 아니라 이목, 페리지 등 인기 예약 맛집들을 만나볼 수 있다.

참여 매장들의 발렌타인데이 예약은 2월 4일 오후 3시 캐치테이블에서 동시 오픈되며, 매장을 미리 저장해두면 발렌타인데이 예약 오픈 전 알림을 받아볼 수 있다. 예약 고객을 대상으로 △스페셜 코스 운영 △수제 디저트 제공 △레터링 서비스 등 발렌타인데이 한정 특별 혜택도 제공된다. 보다 자세한 내용은 캐치테이블 앱을 통해 확인 가능하다.

또한 고객 선호도를 기반으로 데이트 인기 키워드 매장 추천을 통해 더욱 만족스러운 미식 경험을 제공할 예정이다. 캐치테이블은 기존 발렌타인데이 시즌 동안 검색된 데이터 분석을 통해 △파스타/스테이크 △기념일 다이닝 △분위기 맛집 등 TOP 3 추천 키워드를 선정하고 300여개의 인기 매장을 큐레이션해 선보인다. 고객들은 해당 키워드별 추천 레스토랑 라인업과 예약 정보를 손쉽게 확인해 특별한 데이트 코스를 계획할 수 있다.

◆스토어링크, IPO 주관사로 삼성증권 선정

데이터 드리븐 마케팅 솔루션 기업 스토어링크(대표 정용은)가 삼성증권을 주관사로 선정하고, 오는 2026년 하반기를 목표로 코스닥 상장을 위한 IPO(기업공개) 준비에 돌입한다고 23일 밝혔다.

스토어링크는 AI 기술과 빅데이터가 결합된 마케팅 솔루션을 기반으로 정밀한 데이터 분석을 수행해 기업들의 효율적인 전략 수립 및 실행을 지원하는 기업이다. 매출은 2023년 254억 원에서 2024년 352억 원으로 약 40% 상승했으며, 영업이익도 2억 원에서 21억 원을 기록하는 등 흑자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다. 2025년 매출, 영업이익 목표는 각각 700억 원, 70억 원이다.

현재 △스토어 모니터링 시스템, △아마존 운영 및 광고 자동화 솔루션, △리뷰 데이터 관리 솔루션 등을 운영하고 있으며, 올해 상반기 2개의 신규 서비스 론칭을 앞두고 있다.

스토어링크는 IPO를 통해 확보된 자본으로 글로벌 시장 공략 가속화 및 기술 고도화에 집중하겠다는 전략이다. 일본 현지 마케팅 성공 사례에 이어 미국 아마존 마케팅 서비스를 강화하고, 태국 등 동남아시아 지역으로 사업 영역을 적극 확대할 예정이다.

편도욱 로이슈 기자 toy1000@hanmail.net

주식시황 〉

항목 현재가 전일대비
코스피 2,536.80 ▲21.31
코스닥 728.74 ▲4.73
코스피200 336.74 ▲2.24

가상화폐 시세 〉

암호화폐 현재가 기준대비
비트코인 159,140,000 ▼970,000
비트코인캐시 662,500 ▲2,500
비트코인골드 9,025 ▼480
이더리움 4,948,000 ▲12,000
이더리움클래식 40,070 ▲100
리플 4,713 ▼8
이오스 1,178 ▼3
퀀텀 4,390 ▼2
암호화폐 현재가 기준대비
비트코인 159,199,000 ▼935,000
이더리움 4,944,000 ▲6,000
이더리움클래식 40,100 ▲100
메탈 1,752 ▲1
리스크 1,336 ▼1
리플 4,715 ▼10
에이다 1,468 ▼10
스팀 322 0
암호화폐 현재가 기준대비
비트코인 159,080,000 ▼950,000
비트코인캐시 662,000 ▲2,500
비트코인골드 8,850 ▼300
이더리움 4,943,000 ▲5,000
이더리움클래식 40,240 ▲180
리플 4,712 ▼10
퀀텀 4,391 0
이오타 481 ▲3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