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경제 이슈] 바른치킨, ‘6년 연속 우수 프랜차이즈’ 선정 外

기사입력:2025-01-24 10:09:56
[로이슈 편도욱 기자] 치킨 브랜드 ‘바른치킨’이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주관 ‘2024 프랜차이즈 지정식’에서 6년 연속 ‘우수 프랜차이즈’로 선정됐다.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의 ‘우수 프랜차이즈 지정’은 ‘프랜차이즈 수준평가’를 통해 일정 기준을 통과한 브랜드에 중소벤처기업부 인증 우수 프랜차이즈 지정서와 함께 브랜드의 각종 홍보를 위한 홈페이지 게시, 홍보제작물 지원 및 심사원 평가보고서 제공으로 경영역량 강화를 지원하는 제도라고 할 수 있다.

평가는 가맹본부들이 제출한 재무제표, 정보공개서 등 객관적인 서류로 가맹본부의 특성, 계약절차 및 조건, 가맹점 지원, 관계의 품질, 가맹본부 및 가맹점의 성과를 현장평가(50점) 및 설문평가(50점) 점수를 합산하여 70점 이상인 브랜드를 ‘우수 프랜차이즈’로 지정하고 3년 연속 우수 프랜차이즈에 지정되면 명예의 전당 브랜드로 선정되는 과정을 거친다.

우수프랜차이즈로 선정된 ‘바른치킨’은 국내에서는 처음으로 '치킨실번제'를 도입해 치킨의 바른 기준을 만들어가고 있는 치킨 프랜차이즈 브랜드로 국내산 계육, 현미파우더, 전용유로 치킨을 조리하고 기름 1통에 단 58마리만 튀겨 더욱 깨끗하고 맛있는 치킨을 고객에게 제공하고 있다.

또한 고객에게 전달되는 모든 치킨에는 기름 교체 후 몇번째로 튀긴 치킨인지 알려주는 실번제 스티커를 붙여 신뢰를 눈으로 증명하고 있다.

‘바른치킨’은 자체적으로 발표한 ‘바른선언문’을 바탕으로 올바른 식문화의 원칙을 지켜나가기 위해 유해가능성, 알러지, 발암 등의 위해 가능성이 있는 원료에 대한 식품첨가물 사용금지 원료(Safeguard-List)를 규정해 관리해 나가고 있는 브랜드이기도 하다.

뿐만 아니라 합성착색료(32종)을 비롯해 합성보존료(18종), 산화방지제(11종), 합성감미료(10종), 제조용제(8종), 합성향료(5종), 추출용제(4종), 표백제(9종), 밀가루계량제(5종), 살균제(5종), 기타 식품첨가물(13종) 등을 일절 사용하지 않고 자연적이고 건강한 재료만으로 사용해 음식을 만들어 내는데 앞장서고 있다.

◆에이블리, 2025년 스타일 트렌드 ‘HARMONY(하모니)’ 선정

에이블리코퍼레이션(대표 강석훈)이 운영하는 스타일커머스 플랫폼 에이블리가 2025년 스타일 트렌드로 ‘H.A.R.M.O.N.Y(하모니)’를 선정했다고 24일 밝혔다.

‘H.A.R.M.O.N.Y’는 월 900만 명 이상(MAU)의 버티컬 커머스 1위 규모 사용자로부터 쌓인 스타일 빅데이터 기반 올해 소비 동향 및 트렌드를 집약한 키워드로, ▲Heartwarming Item(마음 따뜻해지는 무해력 상품 인기) ▲AI-based Personalized Shopping(AI 기반 개인화 쇼핑 시대) ▲Rise of Beauty Accessories(뷰티 액세서리 급부상) ▲Mix-and-match Sportswear(스포츠웨어와 일상복의 조합) ▲Off-season Purchase(역시즌 의류 소비 증가) ▲Nifty Beauty(실용적인 뷰티 소비) ▲Yummy Dopamine(간식에서 찾는 도파민)을 의미한다.

에이블리는 패션, 뷰티, 라이프, 푸드 등 성공적인 카테고리 확장 행보를 보여주고 있는 만큼, 소비자가 에이블리를 통해 다양한 카테고리 취향을 ‘조화롭게’ 아우르는 한 해가 되길 바라는 마음을 담았다. 고물가와 함께 경기 침체가 지속되고 있는 가운데, 2025년에도 입점 셀러와 ‘화합’을 이루며 마켓 매출 성장을 이끌고, 고객에게는 더 만족스러운 쇼핑 경험을 선사하겠다는 목표도 반영했다.

카테고리를 불문하고 ‘마음 따뜻해지는 무해력 상품(Heartwarming Item)’의 인기가 지속될 전망이다. 지난해 에이블리 뷰티 내 ‘삐아X짱구’, ‘더블유드레스룸X보노보노’, ‘어퓨X춘배’, ‘코드글로컬러X미니니’, ‘페리페라X카드캡터체리’, ‘키스미X마찌’ 등 작고 무해한 매력의 캐릭터 컬래버 상품이 높은 인기를 끌었다. 라이프 카테고리에서도 ‘누누씨’, ‘슈야토야’, ‘우주먼지’, ‘포시러브’, ‘햄깅’ 등 SNS상에서 화제를 모은 일러스트 캐릭터와 손잡고 진행한 온라인 팝업 스토어가 흥행에 성공했다.

초개인화 시대에 접어들며 ‘AI(인공지능) 기반 개인화 쇼핑(AI-based Personalized Shopping)’ 시대에 한 발 더 가까워질 것으로 보인다. 에이블리는 론칭 초기부터 업계 최초로 자체 개발한 ‘AI 개인화 추천 기술’을 적용해 단순 랭킹 순이 아닌, 취향 기반 상품 추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생성형 AI’ 기술을 활용해 온라인으로 옷을 가상 시착해볼 수 있는 'AI 프로필’, 텍스트 대신 사진으로 원하는 상품을 찾는 ‘AI 사진 검색’ 기능을 도입해 고객 구매 결정을 돕는 데 기여하고 있다.

◆티르티르, 안병준 대표 취임

메이크업 전문 브랜드 티르티르(TIRTIR)는 글로벌 시장에서의 경쟁력 강화를 위해 안병준 대표가 새롭게 취임했다고 밝혔다. 이번 취임으로 티르티르는 기존 이지철 대표와 안병준 대표의 공동 대표 체제를 기반으로 경영의 전문성을 더욱 강화할 예정이다.

티르티르는 풍부한 경험과 전문성을 겸비한 안병준 대표의 합류를 통해 글로벌 시장에서의 경쟁력 강화, 제품 품질 및 포트폴리오 확장을 통한 경영 전반의 긍정적 변화를 기대하고 있다.

안병준 대표는 서울대학교 경영학과를 졸업하고 국내 최대 회계법인을 거쳐 회계법인을 직접 경영한 경험이 있는 최고의 전문가이다. 지난 2013년 한국콜마 기획관리본부 전무로 입사한 후 2017년 대표이사로 선임되며 최고경영자로서 리더쉽을 발휘했다. 특히 적극적인 지속가능경영 문화 확산에 실천해 온 노력을 인정받아 2년 연속 유엔글로벌콤팩트(UNGC) 리드그룹에 선정되기도 했다.

안병준 대표는 “티르티르가 전 세계 고객들에게 더욱 신뢰받는 브랜드로 자리 잡을 수 있도록 ‘진정성 있는 소통’을 핵심 원칙으로 삼겠다”며, “차별화된 제품 포트폴리오를 지속적으로 선보이며 글로벌 시장에서도 확고히 자리매김하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편도욱 로이슈 기자 toy1000@hanmail.net

주식시황 〉

항목 현재가 전일대비
코스피 2,483.42 ▲13.01
코스닥 717.77 ▲6.02
코스피200 328.35 ▲2.05

가상화폐 시세 〉

암호화폐 현재가 기준대비
비트코인 122,451,000 ▲143,000
비트코인캐시 489,300 ▲800
이더리움 2,301,000 ▼1,000
이더리움클래식 22,620 ▲140
리플 3,000 ▲10
이오스 909 ▲7
퀀텀 3,109 ▼63
암호화폐 현재가 기준대비
비트코인 122,462,000 ▲91,000
이더리움 2,304,000 ▼1,000
이더리움클래식 22,640 ▲120
메탈 1,204 ▼2
리스크 757 ▼2
리플 2,999 ▲9
에이다 916 ▲3
스팀 221 0
암호화폐 현재가 기준대비
비트코인 122,490,000 ▲160,000
비트코인캐시 489,800 ▲3,900
이더리움 2,301,000 ▼2,000
이더리움클래식 22,690 ▲190
리플 3,000 ▲11
퀀텀 3,107 ▲40
이오타 233 0
ad